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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연구/인공지능

[AI 동료] 마케팅 전문가 챗봇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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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AI 동료 - 자사 서비스 학습시켜 마케팅 전문가 챗봇 만들기 ]

 

최근에 마케팅 전문가 봇을 만들었다. 회사에서 쓰기 위함이다. 

아무도 안시켰는데 그냥 내가 이런 게 필요할 거 같아서 만들었다. 

물론 회사 자료를 사용해도 된다고 허락은 받았다. 학습시킨 자료라고 해봐야 외부에 공개된 이미 카피 자료가 거의 대부분이니 보안 이슈가 없을 거라는 판단... 자료 더 추가하면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 카피라이팅 만들기 
  2. SEO 홍보글 쓰기 
  3. 마케팅 플랜, 전략, UX 규칙 세우는데 도움 받기 

 

 

왜 만들었냐면: 

 

1. 마케팅공백이 있다. 

- 그걸 내가 채우기에는 전문성과 서비스 이해도 등이 부족하다. 

마케터도 블로그 마케팅이나, 브랜딩 전략이나, 일관된 ux 톤 등 신경쓸 게 많다. 

그로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등 세분화되어 있기도 하고. 

그런데 그런 부분을 신입인 내가 바로 메꾸긴 힘들 것이다. 흉내는 내겠지. 흉내만 내겠지. 

 

- 특히, 홍보글 쓰고 카피 짜는 업무 쉽지만은 않다. 별로 좋아하는 업무도 아니다. 그런데 뭔가 은근히 자주 하게 된다. 

카피 짜는 게 마케터의 일 같지만 사실 기획자의 업무랑 그렇게 멀지는 않다. 기획자의 업무 중 하나인 UX 라이팅과 연관이 깊기 때문이다. 또, 서비스를 왜 이용하는지, 유저의 페인포인트는 뭔지, 사용자 시나리오는 어떤지 등을 깊게 이해해야 나온다는 점에선 어차피 같다. 

그렇기 때문에 잘하면 좋으련만... 왜 바로바로 짜내지 못할까? 도메인 지식이 부족한 탓? 평소에 카피라이터다운 사고흐름이 아닌 탓? 후킹되는 카피 패턴을 학습하지 못한 탓? 

 


2. 백로그 업무랑 연관되어 있다. 

신규 인력이 없던 탓으로 미뤄두기만 했던 체계 잡기가, 신규 인력인 내가 오는 것으로 인해 천천히 가동되기 시작했다. 기존 인원이 이런 게 필요하다고 느꼈던 것, 내가 제안한 것 등을 합쳐서 손이 빌 때 차차 만들어갈 백로그로 쌓아두었었다. 

예를 들면 UX 규칙, 기존 자료 모으기 등이 있다. UX 톤을 분석하고 규칙을 세우기 위해선, 또 기존 자료를 모아서 재활용하기 위해선 이번에 내가 한 것처럼 카피 등의 이전 마케팅 자료를 한바탕 모으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이걸 활용하면서 개선해나가면, 해본 적 없어 어렵게만 느껴지던 UX 규칙 세우기 등의 업무를 한결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3. 내가 하고 싶다는 흥미

저스트... 이런 봇... 만들고 싶었다.  

 

과연 ai 동료가 뗌빵쳐줄까?! 이런 기대감으로다가...

 

 

 

 


제작 시 신경써야 하는 방향성

 

봇을 만들 때 신경써야 하는 분야들은 크게 다음과 같다.

 

  • 마케팅 분야 활용성
    • 프롬프트 최적화
    • 마케팅 이론 활용
    • 마케팅 분야 세분화
    • 학습 데이터 개선
  • 사업 전략, UX 등 다른 분야로 확장
  • 회사 보안 문제
    • 데이터 검토
    • 보안 테스트
    • 상부와 논의

 

 

최종 단계의 목표

  • AI로 뽑은 걸 (인간이 뽑아도 됨)
  • 인간이 검토 / 자동 검토
  • 업로드 버튼 꾹 누르면 올라가
  • 업로드된 정보를 수집해서 모아
  • 모은 걸 관리하고 참고해

 

 

 

 

이 부분들을 어떻게 반영할지는 아래 단계별 구현 전략 참고.

 


 

단계별 구현 전략

 

 

1단계 일단 완성하기  (✅ 현재 단계)

  • 이전 자료 모아서 학습 자료 만들기.
  • 참고용 프롬프트 모으기. (보안용 프롬프트도 포함)
  • 맞춤형 프롬프트 넣어서 간단히 제작해보기.

 

 

 

2단계 품질 높이기

 

(가) AI한테 학습시킨 자료 보완하여 품질 높이기

🟧 학습용 내외부 자료 더 모으기

  • 피그마, GIF, 매뉴얼 등에서 텍스트 추출하는 법 찾아서 합치기
  • 이미지 자료도 포함할지 고민하기
  • 마케팅 팁, 최신 논문 등 괜찮은 외부자료 수집해서 읽으라고 주기

 

🟧 자료 품질 정제하기

  • 참고해야 할 카피에 우선순위 주기
  • 분류 방식 개선 필요!
  • 걸러내야 하는 카피를 걸러내고, 오탈자 더 잡아야 함
    • 다 같이 보고 걸러낼 건 걸러내는 시간 필요함

 

(나) 프롬프트 보완하기

🟧 외부 프롬프트 줍기

  • 프롬프트 여기저기 사냥 다니기 - 수작업, 리서치 툴 활용
  • 비슷한 것끼리 묶음 - 키워드, 목적별, 역할별, 톤별

 

🟧 프롬프트 개선하기

  • 찾아놓은 여러 프롬프트 실험용으로 써보고 괜찮은 거 하자
    • 결과 기록하고
    • 프롬프트 수정해서 맞춤형 프롬프트 버전2 만들기
  • 인젝션 실험하고 보안 검사하기 ⭐중요

 

(다) 마케팅 전문성 올리기

🟧 프롬프트 자체를 전문적으로 갈고 닦기

  • 전문적인 마케팅 분야를 알고 프롬프트에 녹여내자
    • 마케팅 이론 학습
    • 마케팅 에이전시, 서비스 조사해서 참고할 구석 찾기
    • 레퍼런스 수집 - 저작권 등의 문제 고려해야
  • 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정제해서 보충해주자

 

 

🟧 마케팅 다용도

  • 광고 소재, 홈페이지, 제품 페이지 등 콘텐츠별
  • 후킹, 앱 푸시, SEO, 카피 등 목적별
  • 각기 다른 어조나 톤에도 적응하게 하기 OR SNS 별 톤 또는 브랜드 톤 정립 후 입히기

 

🟧 분야별, 목적별로 세분화하여 프롬프트 관리하고 전문화하기

  1. SNS용
  • SNS 채널마다 형식과 톤앤매너, 글자수, 후킹 포인트가 다름 - 원본 바탕으로 SNS 플랫폼별 맞춤화 설정

 

2. SEO 블로그

  • 경쟁사 콘텐츠 현황, 고객 선호 키워드 등을 분석
  • 포맷에 맞는 문단 구조 최적화, 도메인 정보 정리
  • 정확한 정보가 중요한데 팩트체크
  • AI 느낌 나진 않는지 검증해야 함 , AB 테스트 등으로 브랜드 톤 찾아가야 함

 

3. 그 외 키워드, 목적별, 역할별, 톤별로 다양하게 분류하고 전문화

 

 

 

3단계 확장하기

보안, 가격, 협업 필요 여부, 구현 난이도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 학습 비용도 든다.

아래는 아이디어고 후보들이다.

 

 

🟧 UX나 브랜딩과도 연동해야 함.

  • UX 톤 맞추기
    • 브랜드 가이드라인과 톤앤매너, 요구사항
    • 일관적인 결과를 뽑도록(브랜드 목소리가 일관되도록) 다듬기
      • AB 테스트 등으로 브랜드 톤 찾아가야 함
  • 브랜딩
    • 비즈니스 특징, 회사 소개서, 북극성 지표 등 사내 자료 학습시키기 - 보안과 협의가 중요
    • 산업 특징을 고려 - 산업군 특정 용어, 고객 선호도, 경쟁 시장에 특화된 카피를 학습

 

 

🟧 프로세스 자동화하기

  • 사용자가 입력한 주제와 프롬프트로 → 콘텐츠 생성 → 사용자가 검토를 완료했다면 → 설정한 채널에 일자별로 업로드
  • 프롬프트 추천 또는 콘텐츠 등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식
  • 블로그에 올리게 자동화한다면
    • 사진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이미지 관련한 프롬프트나 방법 조사 후 연동
    • 사진 순서는?
    • 사람과 교류할 때 블로그 톤이랑 사람 말투랑 다르면 이질적이지 않을까 그 문제는?
  • 리서치툴 활용해서 실제 최근 자료 검색하게 하기
  • GA4 등과 연동해서 지표 측정 프로세스 연결하기

 

 

🟧 다른 툴 고려해보기 - 갈아타거나 같이 쓰거나…

  • 퍼블렉시티는 사용자가 직접 자료 올릴 수도 있고 검색도 가능함.
  • 클로드는 프로젝트 기능이 있고, 컨택스트 이해 폭이 넓고, 글을 잘씀.

 

 

🟧 보안을 위해 API로 만드는 방식 고려해보기

  • 가격을 고려해야 함
  • 학습 필요함
  • 협업 필요한지 고려

 

 

🟧 검토, 비평 시키기

인간이 만든 것을 비평하게 시키거나, AI가 만든 것을 검토하게 해서 품질을 높일 수 있음.

  • 콘텐츠 비평 - UX 규칙, 일관된 톤, 마케팅 효과, AI 느낌 나진 않는지, 문체나 말투 적절한지 등 여러 기준에서.
  • 이전에 한 마케팅, 또는 레퍼런스와 유사하지는 않은지
  • 경쟁사 마케팅과 비교하기
  • 팩트체크
    • 겐스파크로 교차검증하게 자동화해놔?
    • 관련 법 끌어서 연동해? 관련 법과 뽑은 카피 비교 검토하도록 단계별 추론 시켜?
    • 애초에 데이터 학습시킬 때 법 원문도 해야 하나?
      • 그럼 법 개정되면 자동화로 키워드 알람 오게 해야 하나??
      • 공공 기관에 키워드로 법 개정 소식 듣게 못하나?
      • 법 개정되면 뉴스에 뜰테니까 빅카인드랑 연동하면 안되나?
  • 이전 자료에서 버릴 카피나 전략 선별하기 - 인간도 해야함

 

 

🟧 연관된 봇 만들기

  • 우리에게 맞는 전략부터 먼저 파악해주는 봇
    → 각종 모델 바탕의 분석을 번호랑 해서 한번에 다 뽑아주는 프롬프트를 차라리 제작?
    • 이전 지표를 바탕으로 고려하게 하기
    • 전문적인 마케팅 이론(FGB 그리드 모델) 기반이어야 함
    • 채널별 전략, 소구점 등
    • 시장, 경쟁사 분석부터 먼저 해야?
  • 마케팅 이론 먼저 알려주는 봇 : 아무래도 사용자의 이해도 중요하니까…

 

 

🟧 UI의 문제로 판단하고 노코드로 만들기

  • API로 프론트 UI 조절하는 방법 찾아보고 난이도 추정하기
  • 기능 추가, 자주 쓰는 프롬프트 연동, 봇 학습에 쓴 자료 바로 확인 가능하도록 연결하기, 자동화 - 이것들 가능한지확인

 

 

🟧 그 외 아이디어

  • 마케팅 플랜, 광고예산, 후킹 될만한 거 아이디어 모음
  • AI 카피랑 인간 카피 비교 (블라인드, AB 테스트)
  • 들어갈 위치에 미리 입혀보는 기능
  • 어조 미세 조정하기
  • 챗봇끼리 대화하게 하기?

 

 

 


그래서 당장 해결할 부분은?

  1. 보안 문제 *** ⭐중요
  2. 다른 거 텍스트 추출해야 함
    1. 채널톡
    2. 동영상
      1. 스크립트 추출
      2. videoTotext
  3. 표현 반복하는 문제: 자료를 과하게 참고한다면??<< 이 부분 어케 해결해야 하지
  4. 업데이트된 전략이나 아이디어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 매번 자료 업데이트해서 다시 만들 수도 없고. 

 

 


 

발전은 천천히! 백로그로! 

더 중요한 업무는 따로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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