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대략 15일 전에 슬랙 리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아무도 안시켰는데 그냥 내가 스스로 했다.
왜 만들었나요
회사에는 전화 문의가 자주 온다.
대부분 담당자가 아니라서 어떤 게 왔는지 기록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다.
전화를 받은 사람들은 연락처, 발신자, 용건 등을 간단히 기록하여 #서비스운영 채널에 담당자를 @태그 해왔다.
(저 바나나 댄스 나임)
이전에는 이런 식으로 해왔는데...
이 방식도 보기 깔끔해서 괜찮긴 하나 몇가지 포인트를 개선하고 싶었다.
발견한 문제점
- 그래서 저 문의가 처리되었나? 확인하기가 좀 어렵다.
- 처리자가 체크 이모지 달고 댓글로 처리 결과 쓰면 되긴 하다.
- 하지만 기간 지날수록 누락되기 쉽다.
- 슬랙은 댓글 달기가 묘하게 불편하다. 스레드 일일이 추가해야 한다.
- 처리자가 체크 이모지 달고 댓글로 처리 결과 쓰면 되긴 하다.
- 서비스운영 채널엔 다른 이야기도 오가야 할텐데, 같이 두면 한번에 챙기기 어렵다.
- 매번 양식을 즉석에서 만들어서 써야 한다.
- 전화 건 사람이 누구고 어디서 왔고 용건이 뭔지는 매번 반복되는 내역인데, 쓸 때마다 넣어야 한다.
- 슬랙에 템플릿 기능 있는지는 모르겠다.
- 양식 없이 그냥 문장으로 써도 혼나진 않지만, 그래도 간단하게라도 개요로 정리하는 게 보기 깔끔할 것이다.
- 전화 건 사람이 누구고 어디서 왔고 용건이 뭔지는 매번 반복되는 내역인데, 쓸 때마다 넣어야 한다.
- 기한이 있는 등의 특수한 경우를 반영하지 못한다.
- 매번 담당자를 소환해야 한다.
- 급하지 않은 건이면 담당자가 채널 복습해도 되긴 하지만.....아무래도..
- 쓸 때마다 알림이 안감.
- 담당자가 채널에 글 올라올 때마다 알림 오게 해놓거나, 전화 문의 처리 채널을 만들거나, 기타 등등 다른 방법도 있긴 하겠지. 근데 담당자가 못챙겨서 불편해한 게 아니라, 전화 내역을 남기는 사람들의 불편함에서 시작한 것임.
이렇게 개선했습니다.
- 리스트에 표를 만들고
- 사용자로 담당자를 추가하고 서비스운영 채널에 공유해서 안내했다.
- 정렬과 필터를 설정해서 보기 쉽게 했다. 처리하면 아래로 내려가고, 기한순, 최신순으로 올라간다.
- 담당자분께 리스트 탐색바에 추가하는 방법, 양식 보는 법을 알려드렸다.
특징
- 담당자분을 처리자로 기본 세팅해놔서 올릴 때마다 알람이 간다.
- 서비스운영 채널에 쓰더라도 보내기로 바로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다.
- 발신자가 누구인지 등까지 열로 처리하면 보기 번거롭고, 열 바꿔가면서 기입해야 해서 오히려 불편할 듯 했다.
- 엑셀은 탭 눌러서 다음 열로 넘어가면 되지만 슬랙은 그런 느낌이 아니다 보니...
- 그리고 이미 다들 쓰던 방식이 있고, 담당자가 낮은 직급이 아니다 보니...
- 용건 쓰는 부분만 길어질텐데 그런 열 길이 때문에 표가 이질적으로 될 거면 최대한 열 수라도 줄여야...
- 줄글로 쭉 쓰는게 빨리 쓰기엔 더 편할 때가 많다.
- 처리한 것을 체크하면 아래로 내려간다.
- 처리결과를 작성할 수 있다.
- 숨은 열에는 보고자, 처리 담당자, 메시지 링크 등이 있다.
잘된 점
원래 해결된 문의를 확인하거나 내용을 기록할 수 없었는데
이 부분을 쌓을 수 있게 되었다.
채널톡 같은 cs 서비스에서는 고객 관리가 된다지만
일반 회사 전화로 온 문의는 그렇게 관리가 안되니까...
여담
- 고객이 일정하다면 아예 고객 전화번호 등을 관리하면서 내역을 쭉 보는 방식의 표가 나을듯
- 거래처가 일정하거나, 학생 가르치는 선생님이거나..
- 아님 뭔가 프로젝트 같은 거 쭉 하는 거라면 그 부분 정리하는 게 필요하겠지.
- 전화 문의 데이터가 많이 쌓이면(처리 결과까지) 그걸 활용할 방법 있을까?
- 예를 들어, 이맘때쯤 되면 기업교육 관련해서 전화가 많이 오는데... 내년 되면 그런 전화기록을 다시 찾아볼 수 있을 것이고...
- 또 용건별로 분류하는 속성을 추가할 필요가 있나? 비슷한 뭐 제휴 문의끼리 묶어준다든지 기업교육 건까지 묶는다든지...
- 서비스 문의면 자주 들어오는 질문 통계 내고, 답변 내역 정리해서 cs 봇이나 챗봇 기획하고 개선할 때 써먹는 거지.
- 녹음본 있으면 그 스크립트를 ai 챗봇 만들 때 활용하기 좋겠다.
암튼 유용하게 잘 쓰고 있다! 끝!
728x90
'역량~ > 업무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안재는 정리되어야 한다는 게 내 신좁니다! (0) | 2025.01.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