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다룰 프로덕트
쿠팡
다들 아실테니 설명은 생략함.
이름 | 채널 | 분야 | 단계 | 시장 상황 | 출시 | 국내외 |
쿠팡 | 모바일 어플,웹 | 이커머스 | 슈퍼앱 | 레드오션 | 20? | 국내 |
과제 ) A-B 테스트 설계하기
- D3 데일리 과제에서 선택한 서비스를 1개 선택합니다. (국내/해외 상관없음)
- 해당 서비스가 어떻게 고객을 유입시키는지, 그리고 어디로 랜딩 시키는지(랜딩 페이지) 확인합니다. 사용자를 유입하는 방법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합니다.
- 유입 방법 → 타 서비스에서의 광고 노출, 친구 추천, 추천 검색 등등
- 랜딩 페이지란? → 사용자가 어떠한 목적에 의해 장치(유입 방법)을 통해 도착하는 모든 화면을 말합니다.
- 유입부터 고객이 전환되기까지 몇 단계를 거치는지 확인합니다.
- 예) 광고 배너 → 앱 설치 → 회원 가입 → 구매
- 랜딩 페이지의 UI 구조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지 (예) CTA-설명1-설명2-유도-설명3-보충-CTA 등)
- 어떤 카피 문구를 포함하고 있는지 (CTA를 유도하는 대표 카피 1개, 마이크로 카피 3개 이상)
- CTA는 어디에 배치되어 있고 어떻게 전환을 유도하고 있는지
- 랜딩 페이지에서 개선해야 하는 부분을 찾고, 그 이유에 대하여 적어봅시다.
- 이렇게 접근해 보세요. → 어떻게 하면 사용자를 많이 전환 시킬 수 있을지? /우리가 원하는 대로 움직여 줄 수 있을지? → 결국 성장이 한 번 이뤄지는지?
- 5번의 개선상황에서 A/B 테스트해서 개선하고 싶은 부분을 1가지 선택하여, 테스트 내용(A/B테스트의 구성 요소 참고), 테스트 디자인을 상세히 작성해 A/B 테스트 설계를 완성합니다.
A/B테스트의 구성 요소 가설 : ~하면 ~일 것이다. 목표 : A/B 테스트의 목표 기간 : A/B 테스트의 기간 대상 : A/B 테스트를 진행할 대상 고객층(사용자 세분화 / 코호트 분석) 측정 지표 : 전환율, 이탈률 등 대표적으로 측정할 지표 설정
참고) 선배 기수의 과제 https://brunch.co.kr/@positive-kim/58
https://brunch.co.kr/@positive-kim/60
랜딩 페이지의 분석이 논리적이고 명확한가 |
랜딩 페이지에서 개선점이 도출된 과정이 충분히 설명되었는가 |
랜딩 페이지의 개선안으로 나온 결과가 충분히 합리적인가 |
랜딩 페이지에서 분석한 내용이 A/B테스트에 반영되었는가 |
테스트 과정의 스케쥴링이 논리적이게 구성되었는가 |
| 쿠팡의 고객 유입 사례 2가지
1. 쿠팡 파트너스 광고글 - 상품 페이지
2. 상품 광고 영상 하단 링크 - 기획전 페이지 - 상품 페이지
-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사례 / 웹 기준, 앱 설치 필요 없음
이미지 출처
유입 방법: 키워드 검색 - 사용 후기 글
랜딩 페이지: 개별 상품 페이지
단계: 키워드 검색 → 후기글 링크 → 상품 페이지(랜딩) → 회원 가입(로그인) → 구매
- 선물 검색했다가 광고 보고 들어오는 사례 / 웹 기준, 앱 설치 필요 없음
여기 밑에 링크를 누르면
기획전으로 들어가진다.
둘러보다가 상품을 누르면,
상품으로 들어가진다.
유입 방법: 키워드 검색 - 사용 후기 글
랜딩 페이지: 기획전 페이지
단계: 키워드 검색(유튜브) → 상품 소개 광고 → 기획전 특가 페이지 → 상품 페이지(랜딩) → 회원 가입(로그인) → 구매
| 랜딩 페이지의 UI 구조
- 파트너스 사례
구조: 이미지 만들다가 날밤새서 골병 들까봐 글자로 마저 적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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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TER
카피 문구: 함께 비교하면 좋을 상품 / 다른 고객이 함께 본 상품 / 연관 추천 상품 / 고르고 골랐어요
- 대표 카피와 마이크로 카피를 구분할 수 없음.
- 상품 리스트 소제목
다. CTA 배치와 전환 유도
위치- 중간중간
유도 포인트 - 구매 심리가 강할 때(필요성을 느껴서 뭐라도 하나 사야하지만 이 상품은 좀 마음에 안들 때) 유도할만한 간결한 카피
유도 결과 - 다른 상품 페이지로 이동
- 광고 유입 사례
가. 구조
나. 카피 문구
- 대표 카피: 설맞이 50 % UP TO
- 마이크로카피
- 단 이틀간 득템 찬스! 수/목 특가
- 설맞이 특가
- 더보기를 클릭했을 때: 설맞이 득템찬스 수/목 특가
다. CTA 배치와 전환 유도
위치- 최상단 배너 / 배너 아래 탭 이름 / 상품 리스트 소제목
유도 포인트 - 폰트 강조, 눈에 띄는 컬러, 할인 일정은 크게, 설 관련해서 상품을 많이 확보한다는 이미지 / 다른 배너의 경우, 최대 가격 노란색으로 표시해서 저렴함을 강조, 상품 이미지 미리보기 / 상품의 경우 커다란 할인율 뱃지 표시, 원래 가격과 바로 비교(할인가 왼쪽 표시, 글자 크기 차이, 취소선), 할인가 종류 표기, 배송 특혜 표시
유도 결과 - 기획전 상품 리스트로 이동&탐색 유도(체류시간 UP) / 다른 상품 페이지로 이동
| 개선해야 하는 부분과 그 이유
핵심 카피를 반복할 것인가? 응용할 것인가?
A안 B안으로 나누어 확인해보자!
아래의 사례를 보면, 핵심 카피가 적다. 오히려 간결하고 분명해서 좋을 것 같긴 하지만 같은 말을 3~4회 반복하는 것보단 다른 표현을 사용해서 설득력을 높이면 좋지 않을까 싶다.
- 단 이틀간 득템 찬스! 수/목 특가
- 설맞이 특가
- 수목 특가 상품 더보기
- 더보기를 클릭했을 때: 설맞이 득템찬스 수/목 특가
- 2023 설맞이 특가 바로가기
설맞이, 특가, 수목, 득템찬스라는 표현이 반복되고 있다.
설맞이 특가라는 표현만 보고서는 끄덕않은 사람이 '새해에는 넉넉하시라고... 파격 장날'처럼 인심 가득한 척 한국적인 척 하는 문장에 무너질 수도 있지 않은가?
- A/B 테스트 설계
A안: 기존 방식
B안: 카피 변형 방식1
C안: 카피 변형 방식2
가설 : 특가상품 단기 기획전에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면 구매율이 올라갈 것이다.
목표 : 구매율 2퍼 이상 상승 또는 상품 클릭 횟수 평균 3회 증가
기간 : 2일
대상 : 특가 기획전을 둘러보는 인물. 통제 변수를 줄이기 위해 서울의 특정 구를 정함. 트래픽 수가 적정 모수보다 넉넉하게 크고, 특정 사용자에게만 노출시키는 기술이 있다면 성별과 연령도 선정함. 기간이 짧은 대신 한계 모수는 선정하지 않음. 최소 모수로 몇을 정하든 분명 넘을 것. 서울의 특정 구로 한정해둔 건 통제 변수를 좁히기 위함임. 이후에 테스트를 진행할 때 위치를 옮겨서 결과의 정확도를 확인함.
측정 지표 : 구매 전환율, 상세보기를 클릭한 상품 평균 갯수, 기획전 체류시간
결과 해석
1. B, C 둘다 A보다 낮다(ABC ACB): 카피 표현이 다양해봤자 정보 전달에 혼란만 줄 뿐이다. A안으로 선택
2. B와 C 차이가 크다 (B > A > C, CAB): 못 쓴 카피는 안하니만 못하다. 좋은 카피는 무엇인가? 더 많은 가설과 실험 필요
3. B, C 둘다 A보다 높다(CBA BCA): 어떤 카피든 다양한 표현이 낫다. 카피를 변형해서 몇 번 더 실험해볼 필요 있음
4. 결과값이 비슷비슷하거나, 날짜에 따라 다르다
결과 응용
이후 비슷한 시험을 몇 번 진행했는데 동일한 결론이 나온다면
다음 명절 기획전 때는 UX라이팅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여담
날밤새다 띄워쓰기 ?
구조 뭐 어케 써야 됨? 어려웡
아 너무... 너무...
내 과제 누가 혼내주면 좋겠다. 매섭게 날카롭게 철저하게 빠져나갈 틈이 없게 하지만 다정하게 따뜻하게 나라는 사람이 눈물짓도록...
공식 · 관련 사이트
분석 참고 글
W5D4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과제
A/B 테스트 설계
'PM 부트캠프(22.12.12~23.03.15) >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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