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1D3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과제
과제 1) 내가 관심갖고 사용하는 제품의 when, where, why, how, what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해당 제품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본인이 관심있는 회사의 제품이나 구상하고 있는 신규 제품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해 봅니다.
아래 항목 관련 내용들이 순서 상관없이 활용하여 작성하고, 해당 제품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까지 에세이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 When : 이 제품은 언제 사용하는가? 얼마나 사용하는가? (제품 사용의 빈도 및 시점)
- Where : 이 제품은 어디서 사용하는가? 어느 상황에서 사용하는가? (제품 사용의 배경)
- Why : 왜 이 제품이 만들어졌는가 (제품의 존재 이유)
- How
- 고객들은 어떤 목적과 이유로 인해서 비용을 지불해가며 제품을 사용합니다. 어떻게 해당 제품은 고객들이 사용하게 하는지?
- 기업은 해당 제품을 어떤 목적과 이유로 인해서 비용을 지불해가며 제품을 개발하고 유지합니다. 해당 제품을 기업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고객과 기업의 제품 활용 방법)
- What : 그래서 무엇을 만들고 있는가? (제품 그 자체)
- 해당 제품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
- 여러개가 있다면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1개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도 작성
Focus50 https://focus50.day/
온라인 캠스터디 서비스
- When : 이 제품은 언제 사용하는가? 얼마나 사용하는가? (제품 사용의 빈도 및 시점)
자기주도학습을 할 때 사용하는 서비스다.
사용자에 따라 정확한 빈도와 시간은 다르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대를 정해서 예약을 거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서비스 특징을 살펴보면 매일 오래 공부해야 하는 사용자보다는 시간을 틈틈이, 유동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더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 Where : 이 제품은 어디서 사용하는가? 어느 상황에서 사용하는가? (제품 사용의 배경)
집, 스터디룸 등 방해를 받지 않는 환경에서 온라인 기기에 접속한다.
공부를 해야 하는데 집중이 잘 안될 때 타인과 약속할 수 있다.
- Why : 왜 이 제품이 만들어졌는가 (제품의 존재 이유)
강력한 선두주자가 있을 때 나온 후발주자 서비스는 아주 차별점이 있지 않는 이상 선두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에 집중한 경우가 많다.
- How
고객을 끌어들인 방법은 오픈 채팅방 홍보다. 구루미처럼 캠스터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커뮤니티나 채팅방을 통해 인원을 모집 및 관리하고 줌, 행아웃, 구글 미팅, 디스코드 등의 화상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캠스터디를 진행하는 경우 또한 많다.
이들은 경쟁자이지만 잠재적 고객이기도 하다.
이런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사용하기 쉬워요, 사용해보세요 하고 직접 채널을 찾아가서 홍보한 걸 초기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였다.
제작자 측은 집중력과 학습법에 관심있는 분들이라고 한다.
- What : 그래서 무엇을 만들고 있는가? (제품 그 자체)
시장 선두주자 '구루미'는 스터디룸이 오픈 채팅방처럼 구성되어 있어서, 만들어진 방에 들어가는 형식이다. 공시, 수능 등 주제별로 나뉘어있어 같은 공부를 하는 스터디원들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설정한 기간 동안 매일 목표시간을 채워야 하는 특징이 있다. 스터디원끼리 공부 시간을 예약하는 게 아니므로 동시접속이 반드시 이루어지진 않는다. (혼자 캠 켜고 공부하시는 분도 많고 빈 방도 많다.)
포커스50은 전체 캘린더에서 내가 공부할 시간을 50분 단위로 미리 예약하면 서비스 측에서 스터디 메이트를 매칭해주는 형식이다. 짬짬이 등록하기 편하므로 시간을 사용하는데 제약을 덜 받는다는 특징이 있다. 즉 유동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다.
다만 프라이빗 캘린더(초대 받아야 입장 가능한 스터디룸 같은 기능), 주제별 스터디룸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해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서비스 측에서는 뽀모도로 학습법을 토대로 설계했단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구루미에도 뽀모도로 타이머 기능이 있지만 30일 사용권을 유료로 판매한다. 포커스50은 50분 단위로 무조건 학습 시간을 고정했고 구루미 타이머는 집중시간, 휴식시간을 25분이든 50분이든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여러가지 메타인지 그래프를 제공한다. 구루미와의 차이점은 아직 모르겠다.
'유동적인 시간관리'와 '메타인지' 그리고 '확정 교시제'를 특징이자 차별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 해당 제품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고 잠재력을 끌어내 능률을 쉽게 향상하는 것이 목표인 것으로 보인다.
과제 2) (선택) 관심 있는 제품이 여러 개라면 여러 개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정리해보세요.
이 과제는 금요일 회고 시간에 작성해봐야겠다.
그리고 오늘자랑 어제자 과제도 더 보충해야지... 오늘은 일단 제출을 목표로.....
'PM 부트캠프(22.12.12~23.03.15) >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상황으로 보는 "멜론" JTBD (W2D2) (3) | 2022.12.20 |
---|---|
"왓챠피디아" 페르소나 분석 (W2D1) (2) | 2022.12.19 |
"Focus50" 시장조사 및 차별화 아이디어 (W1D4) (0) | 2022.12.15 |
동영상 강의 기록 서비스 '슬리드' PD Life Cycle 분석 (W1D2) (0) | 2022.12.13 |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W1D1) (0) | 2022.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