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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부트캠프(22.12.12~23.03.15)/과제

"Focus50" 시장조사 및 차별화 아이디어 (W1D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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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1) 전날 과제 (Day 3)에서 작성한 제품을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시장 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필수) 

 

 

포커스50 

 

  • 해당 제품의 직접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포커스50은 매출, 규모 자료가 안나오기 때문에 경쟁사 기사를 참고하였다. 

 

구루미의 20년 10월 접속자는 604만 명으로 동년 1월 대비 446% 성장했다. 미팅룸 개설수도 같은 기간 6640건에서 17만9889건으로 2609% 증가했다.
미국 화상회의 서비스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20년 3분기 매출만 약 8435억 원)와 같은 기업과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성장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즉 글로벌 서비스에 비해 아직 캠스터디(퍼플오션) 시장 자체는 작을지라도 전망은 매우 좋다. 

 

 

  • 시장에서 경쟁 중인 제품과 대안재를 찾아 봅니다. (둘 중 하나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한 쪽만 작성합니다)

경쟁 중인 제품에는 구루미가 있다. 구루미는 화상회의 서비스로 시작해서 실 사용자의 활용 형태를 관측하고 캠스터디 전문 서비스로 전향하였다. 줌, 구글 미팅, 스카이프 등 쟁쟁한 글로벌 라이벌이 있는 화상회의 시장에, 퍼플오션을 개척한 케이스다. 

 

후발주자인 포커스50은 올해 8월 경 출시하였다. 처음부터 캠스터디 시장에 진입했다. 

 

구루미와 포커스50은 서로 대안재 관계다. 포커스50은 뽀모도로 학습법을 적용해서 50분 단위로 학습 시간이 끊어져 있고 매번 예약해야 하므로 학습시간이 유동적이거나 바쁜 사람들이 짬짬이 자기계발 할 때 사용하기 적절하다. 구루미는 끊기지 않고 계속 할 수 있으므로 계속 공부해야 하는 사람에게 적절하다. 

 

그외 경쟁제품으로는 박문각 캠스터디, 잇올 캠스터디가 있다. 둘다 유료상품으로 판매하는데 잇올은 관련 에듀 사이트와 연결되어 있고 커뮤니티가 특징, 박문각은 관리자 상시 확인 및 상벌 제도를 경쟁력으로 내세운다. 

 

  • 경쟁 제품 및 대안재 대비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제품 전략 아이디어를 3가지 이상 수립해 봅니다.

박문각, 잇올에 비하면 무료라서 진입장벽이 낮은 게 장점이다. 

 

똑같이 무료로 쓸 수 있는 구루미에 비교해서 장점을 내세워야 하기에 아래의 기능을 제안한다. 

 

캠스터디는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다른 사람 하는 거 보고 동기부여 받기는 좋지만 내 공부 하기도 바쁜데 남의 거를 감시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메타인지를 돕는 각종 그래프와 더불어 '감시'에 집중하면 차별화되지 않을까 한다. 

 

  1. 내 모습 빨리감기 기능: 50분 동안 캠에 비친 모습을 시간 흐름과 함께 빨리 감기 해준다. 나와 스터디 메이트가 언제 딴짓을 했고 집중이 흐트러진 모습을 보였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기본 배속은 50초 내외로 끝나도록 설계한다. 방을 나가면 임시저장되었던 녹화본이 삭제된다. 
  2. 지인 공유 기능: 가족, 친구, 연인 중에는 공부를 하지 않아서 비교적 널널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개별 링크를 생성하여 공유하고, 초대받은 이들에게 공부하는 순간을 생중계한다. 초대 받은 사람들에게 홍보 효과도 되고 공부하는 사람의 신분 및 관계 설정에 따라 지원 상품도 판매할 수 있다. 
  3. 벌칙 설정 기능: 여러 벌칙을 자율적으로 설정하게 한다. 대표적으로는 라운지 박제 벌칙이 있다. 온보딩 화면에서 공공연하게 망신을 준다. 조건은 노쇼, 지각 등이 있다. 테스트를 개발해서 가장 효과적인 벌칙을 추천한다. 

 

  • 전략 아이디어 중 제품에 반드시 도입해야 할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봅니다.

내 모습 빨리 감기 기능이지 싶다. 

뽀모도로 50분 단위로 시간을 설정하는 만큼 몰입하여 학습하는 게 중요하다. 

시간을 예약하지 않는 다른 서비스는 빨리감기 기능을 쓸 때는 확인하는 것만으로 오래 걸릴 수 있고, 휴식시간 등을 언제 갖는지 본인 템포에 따라 다른데 이 서비스는 딱 그 시간만을 집중하도록 설계했기 때문이다. 

 

 

  • (선택) 반드시 도입되어야 할 아이디어를 제품에 어떻게 도입하면 될지 알고 있는 방식대로 작성해봅니다.

 

 

 

내일 더 추가해야겠다! 제출을 목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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