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고객인터뷰 DAY
고객인터뷰 진행
인터뷰 개요
- 오전부터 오후까지 각 30분 씩 5명을 인터뷰했다.
쉬는 시간은 약 20분, 오후 마지막 두 타임에는 끝내는 시간 앞당기려고 쉬는 시간을 줄였다. - 원래 고객을 따로 구해야 하지만, 시간 상 그럴 수가 없기 때문에 다른 팀과 서로 인터뷰이를 공유했다.
즉 팀원 5명 모두가 다른 특정한 조의 인터뷰 대상자가 되는 것이다.
그 다른 조의 모든 팀원은 우리 인터뷰 대상이 되는 거고. - 각 팀의 연결 담당자끼리 논의하여 인터뷰 시간과 순서, 위치를 결정했다.
- 역할은 4개로 나뉘었다. 인터뷰 해야 해서 빠지는 시기에는 다른 사람이 대신했다.
즉, 메인 역할 외 서브 역할도 갖는 것.- 메인 인터뷰어: 질문을 이끌어감
- 서브 인터뷰어: 프로토타입 보여줌/ 추가 질문
- 메인 기록자: 만들어진 시트지에 고객 피드백을 기록. 너무 가까우면 고객이 부담을 느끼는데 그렇다고 멀리 있으면 안들리니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 연결 담당자: 일정 체크, 인터뷰이 불러오기
- 서브 기록자: 남는 사람.... (5명이라서 생김)
인터뷰 내용 정리
- 서브 기록자였던 나는 협업툴에 인사이트를 번호 붙여 기록했고
- 메인 기록자분은 구글 시트에 고객질문, 프로토타입 번호 등으로 나누어 기록하셨다.
- 모든 인터뷰가 끝난 후, 각 내용을 긍정/부정/중립으로 분류하고 인사이트를 기록했다.
- 인터뷰 질문 준비 팁과 시트 작성 방법은 교안에서 시범 보여준게 있음.
(사진 첨부 예정)
고객 인터뷰 이론
(1) 5의 매직
- 5명 쯤 인터뷰하면 나올 내용의 85%는 나온다.
- 3~4명 째 패턴이 보이고 5명 째 그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 나머지 드문 의견 15%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단점 나온 85%를 빨리 수정하고 다시 테스트하는 게 낫다.
- 그래서 디자인 스프린트 하는 회사들은 고객 5명 정도 인터뷰한다.
(2) 인터뷰어 팁
- 시작: 유저의 기본적 정보(연령대 등), 배경지식, 이용경험 파악
- 고객이 프로토타이핑 볼 동안 할 것
- 자유로운 질문, 피드백 등을 중간중간 말하도록 허용하기
- 단계별 느끼는 감정을 말로 표현해 줄 것을 요청
- 유도 하지 않기! 절차 설명도 X
- 중간중간 분위기를 풀어주는 리액션 (좋은 의견이네요~ 그런 느낌이 드실 수도 있겠어요 등등)
- 네 아니요로 끝날 질문은 하지 않기 (이런 거 있으면 좋으실 거 같나요X)
- 들어가면 좋을 질문
- 좋은 점, 이용하고 싶은 이유?
- 불편, 이용하지 않는 이유?
- 내 마음대로 고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무엇을 고치고 싶은가?
회고
내일 발표날이다. 오전은 발표 준비, 오후는 발표일이다.
연결 담당자 맡으셨던 분이 발표까지 이어서 하시기로 했다.
메인 기록자셨던 분은 고객 인사이트를 정리해주시기로 했으니
내일 그거 보고 결론 같이 내면 될 듯 하다.
이번주 금요일, 다음주 월요일은 잡코칭 특강날이니까
SQL이나 파이썬은 다음주 화요일부터 배우겠네.
#청년취업사관학교 #데이터분석가 #데이터분석가부트캠프 #DA교육 #데이터분석교육 #실무프로젝트 #실무경험 #취업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취업연계교육 #코멘토 #모비니티
728x90
'새싹 데이터 분석 교육 (24.05.13~24.08.16)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동2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 0529 (1) | 2024.05.30 |
---|---|
[성동2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 0524 (0) | 2024.05.24 |
[성동2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 0517 (0) | 2024.05.17 |
[성동2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 0516 (1) | 2024.05.16 |
[성동2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 0514 (2) | 2024.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