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기능) 기획
과제에서 발견한 문제' 만을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을 정의합니다.
참고 할만한 기존의 유사한 솔루션이 있다면 참고합니다.
저번주에 언급한 문제: 저품질, 부족한 소통
저품질 - 마켓처럼 공식 의뢰, 제휴, 인증 뱃지, 가입 시 스티커 보상 -> 너무 거창하지 않은가? 업계 현황을 잘 아는가? 고려할 사항이 많다.
소통 - 하트 처리한 이웃 블로그 읽은 글까지 표시해주는 기능(공감으로 대체 가능) / 쌍방 우정 온도 -> 과연 꼭 필요할까? 정말 직접적인 문제일까? 유용할까?
네이버가 현재 잡은 방향은
1인 1블로그 개성, 소통 중심 (싸이월드, sns) x
이거라면 아이템 팩토리, 뮤직샘, 스킨 공유 기능을 왜 넣지 않을까?
특수효과, 마우스 커서, html 불가능하다.
티스토리: 스킨 설정이 매우 자유로움. html 수정 가능함 / 글 작성 html 모드랑 마크다운으로 작성 가능 vs 네이버 블로그: html 건드리기 불가능. 블로그 쉽게 꾸미기 버튼, 세부 디자인&레이아웃 설정 제공. 스마트에디터로 깔끔하게 편집할 수 있음
공식 블로그에 작년 5월 SmartEditor ONE으로 통합하겠다는 공지가 올라왔는데, 거기 첨부된 사진을 보면
html 모드로 변경이 가능했던 SmartEditor 2.0은 보안취약점이 발생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html 모드를 제공하지 않는건가? 어떤 취약점 때문에? 그럼 다른 블로그 서비스는 왜 제공하는 거지? 네이버 환경이랑 관련 있나?
아무튼 이런 부분에 의하여 내가 저번 과제에서 생각한 것과 다른 듯 하다.
(전문성과 상업성에 치중되지 않아 주제가 자유로운) 양질의 콘텐츠, 퍼스널 브랜딩 o
- 블로그 피플
- 현재 캠페인: lifelog. blog
- 인플루언서
- 블로그 홈: 이달의 블로그, 공식 블로그, 핫토픽 도전
- 모바일 블로그 홈
이 기사에 따르면: 기사 링크 올리기
따라서 문제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면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이 무엇인가 골몰해보았지만 영리한 해결책이 생각나지 않았다.
/ 스티커 커스텀: 내가 원하는대로 순서 변경&그룹화
- 비슷한 것끼리 모아주는 ai (이모티콘 플러스처럼)
- 카페만의 이모티콘
사진 자르기 일괄 적용 /
어쩔 수 없이 이런 거창한 기능을 제안한다...
원래 ui 올리기
세부적인 요소 설명하기
왜 필요한지 페르소나 또는 실제 있는 사용 유형을 통해 설명하기
- 위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에 대해 한 문장으로 작성해주세요.
나만의 기록을 위해,
에디터 구성 요소 커스텀 기능
-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 (시장호응가설)
- 가설 : 만약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기능' 을 이용한다면 이렇게 될 것이다.
- 전체 시나리오를 단계별로 구분하되 잘 보일 수 있도록 스토리보드 형태로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 ex) ~ 문제를 겪는다. → ~ 앱을 설치한다. → ~ 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한다.
BM 강화하기
- 비즈니스 모델 분석 (수익 모델)
-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도식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자료를 못찾겠다
솔루션(MVP) 검증하기
- 솔루션 검증 방법 & 평가 지표 설정
- 여러분이 만든 MVP는 실제로 고객이 원할 수도, 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증을 위해 아래 질문에 답해주세요.
- 누구에게, 몇 명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솔루션을 검증 받으시겠습니까?
- 솔루션의 성공/실패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 지표는 무엇입니까?
- 여러분이 만든 MVP는 실제로 고객이 원할 수도, 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증을 위해 아래 질문에 답해주세요.
▼ 과제 원문
'프로젝트 과제' 란?
📌 앞으로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프로덕트 하나를 선택해 다양한 주제로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됩니다. 📌 2주차 ~ 8주차까지는 앞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포트폴리오화 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 과제를 진행합니다. 📌 모든 프로젝트 과제는 1주일 동안 만들 수 있는 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매주 첫 째날 제공되는 프로젝트 과제를 보고, 매일 진행되는 몰입학습 개념을 적용해 계속 보완해주세요.
목표
: 실무 프로젝트 시작 이전에, 선정한 프로덕트에 대해 다양한 주제로 접근한 기업분석 및 서비스 개선안 형태의 포트폴리오 제작
처음 프로덕트를 정한 것으로 8주차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정하셔야 합니다. ex) 여행 산업에 관심이 있어요 → 마이리얼트립 // 이커머스 시장에 관심이 있어요 → 쿠팡
프로젝트 안내 : 주차 별 첫 째날 프로젝트 제출 기한 : 주차 별 마지막 날
프로덕트 선정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가장 먼저 원하는 기업 또는 원하는 프로덕트 하나를 선정해주세요.
📍 기업 또는 제품을 선택했다면 아래 질문에 답변해보세요. 스스로 명확한 답을 얻지 못했다면 본인에게 어울리지 않는 기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왜 이 기업이어야만 합니까?
- 이 기업에서 기대하는 본인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이 기업에게 어필할 수 있는 본인만의 차별점이 있습니까?
Weekly 프로젝트 과제
주제 : MVP 기획 (Minimum Viable Product)
2주차 프로젝트 과제인 Design Thinking Process 에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의 MVP 를 기획합니다. 가이드에 따라 진행하고, 매일 배우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살을 더해 최종 완성본을 완성합니다. 한 주가 마무리 될 땐 정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소 기능 제품 (MVP)이 기획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품(기능) 기획
📌 내가 선택한 제품에 추가되는 새로운 기능 또는 화면 하나를 새로운 제품으로 바라봅니다.
-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정의
- '2주차 프로젝트 과제에서 발견한 문제' 만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을 정의하는 겁니다.
- 기능이 가져야할 속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 MVP를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을 정의합니다.
- 프로토타입 제작
-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MVP를 만들기 위한 Prototype을 그려봅니다.
-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성하되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종이 한장에 작성하며 그림, 글 등을 활용합니다.
- 참고 할만한 기존의 유사한 솔루션이 있다면 참고합니다.
- 솔루션 정의 (Solution Statement)
- 위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에 대해 한 문장으로 작성해주세요.
- ex) 토스 : 간편 송금 서비스, 멜론 :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 (시장호응가설)
- 가설 : 만약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기능' 을 이용한다면 이렇게 될 것이다.
- 전체 시나리오를 단계별로 구분하되 잘 보일 수 있도록 스토리보드 형태로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 ex) ~ 문제를 겪는다. → ~ 앱을 설치한다. → ~ 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한다.
참고 선배 자료
BM 강화하기
- 비즈니스 모델 분석 (수익 모델)
-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도식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 비즈니스 모델 강화하기 (택1)
- 새롭게 기획한 기능을 토대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작성합니다.
- 또는 새롭게 기획한 기능으로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다면 요소를 추가하여 기존의 BM을 강화해줍니다.
솔루션(MVP) 검증하기
- 솔루션 검증 방법 & 평가 지표 설정
- 여러분이 만든 MVP는 실제로 고객이 원할 수도, 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증을 위해 아래 질문에 답해주세요.
- 누구에게, 몇 명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솔루션을 검증 받으시겠습니까?
- 솔루션의 성공/실패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 지표는 무엇입니까?
- 여러분이 만든 MVP는 실제로 고객이 원할 수도, 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증을 위해 아래 질문에 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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