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다룰 프로덕트
디스코드
디스코드는 게이밍부터, 교육과 비즈니스 영역의 커뮤니티 생성을 목적으로 설계된 VoIP 응용 소프트웨어의 하나이다. 디스코드는 채팅 채널에 있는 유저 사이의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음성 커뮤니케이션에 특화되어있다. (위키백과)
이름 | 채널 | 분야 | 단계 | 시장 상황 | 출시 | 국내외 |
디스코드 | 어플, pc 프로그램 | 무료 메신저 | 슈퍼 | 레드오션 | 2015 | 국외 |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파악한 과제 의도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을 배웠다
따라서
디스코드를 가지고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그려보려고 한다!
과제)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의 BM은 어떻게 생겼을까?
- 최근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 어떤 BM을 가졌을지 아래 내용에 따라 분석해봅니다.
- 너무 대중적인 서비스는 제외하나 이들의 세부적인 서비스만 대상으로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ex: 카카오톡, 구글, 당근마켓, 네이버, 오늘의 집, 쿠팡, 마켓컬리, 배달의 민족은 제외 / 네이버웹툰, 카카오택시, 당근페이, B마트 등의 가능)
- 새로운 서비스를 찾아보시기를 권장해드리기 위해서 일부 기업/서비스는 제외했습니다.
- 너무 큰 단위의 기업이나 서비스 분석은 자칫 분석이나 결과를 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어 제외했습니다.
- 목표 고객 :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 수익 구조 :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매출 - 비용)
- 핵심 자원 : 수 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 핵심 활동 :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 핵심 파트너십 :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비용 구조 :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내용을 심플하게 문장 또는 단어로 요약 해 1개의 Business Model Canvas (BMC) 위에 작성해봅니다.
BMC 각 구성 요소가 리서치 결과 또는 데이터 기반으로 근거와 함께 작성되었는가? |
기업이 제공하는 특별한 가치 (UVP) 를 발견하였는가? |
고객 관계 분석 시 고객을 특징에 맞게 잘 구분하였는가? |
핵심 매출원이 잘 작성되어 있는가? |
핵심 매출원 외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해줄 3rd party 요소도 발견하였는가? |
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이해관계자를 다양하게 발견하였는가 (3개 이상) |
- 내용을 심플하게 문장 또는 단어로 요약 해 1개의 Business Model Canvas (BMC) 위에 작성해봅니다.
첨단은 무료 최첨단은 구독
- 목표 고객
메신저이자 커뮤니티 플랫폼인 디스코드의 주요 고객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1. 다양한 목적으로 무료 메신저를 쓰고 싶은 개인
: 게이머, 인터넷 스타 팬, 해외 사는 친구랑 소통하기 위해서, 음원 스트리밍 구독료를 아끼려고 스트리밍 봇을 이용하는 자린고비(한때의 나), 학습 목적으로 유입된 사람 등
2. 서버 관리자: 1번의 개인과 겹칠 수도 있고 네이버 카페 등의 다른 서비스에 불편을 느낀 집단일 수도 있음
특히 비용 투자가 쉽지 않은 작은 단체 운영자 (사이드 프로젝트 팀, 동아리, 마을 공동체 등)
- 제공가치
기업이 제공하는 특별한 가치이자 선점 업체를 이길 수 있던 원인은
뛰어난 성능과 다양한 기능, 무료 메신저라는 점이다.
메신저 중에는 디스코드만한 게 없을 것이다.
화상회의: 스카이프 - 성능으로 밀림, 줌 - 커뮤니티, 게임에 적합하지 않음
의외로 경쟁자는 협업 툴이다. 그 중에서 슬랙이 제일 유사하다.
왜냐면 플로우는 여러 시각적 툴을 제공하는 것에 우선적이고 잔디는 동양을 목표 시장으로 맞추고 채팅 위주로 꾸렸다.
- 채널
마케팅 기준인지 그냥 접근할 수 있는 채널인지 모르겠다. 설명 보면 둘다 같은데 너무 애매해서
마케팅 방법보다 접근 경로가 정확한 거 같은데 그렇다면
주 경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브라우저 웹 버전, 엑스박스 버전, pc 설치 프로그램
sns: 인스타,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공식 홈페이지 및 고객 지원 센터
- 고객 관계
고객이랑 어떤 관계를 맺는가? 이거 좀 애매하고 어려웠는데
무료 사용자에게는 일방적으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니트로 구독자에게는 편의 기능을 제공, 구독자는 감사의 의미로 후원하는 케이스가 많다.
커뮤니티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검색 기능을 제공하면서 목록화를 해주고 프로그램 내에서도 탐색을 제공한다.
- 수익 구조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일부 편의 기능을 사용하려거든 구독하는 형태다.
한마디로 부분 유료화 - 구독 모델. 캐시 충전해서 자유롭게 쓰는 방식이 아니고 월정액 충전 방식만 있음.
구독 방식은 대상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 다양한 채팅 기능을 쓰고 싶은 개인 사용자: 니트로, 니트로 베이직
- 서버를 더 잘 관리하고 싶은 관리자: 서버 부스트
니트로 | 부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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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자사 굿즈를 판매하는 브랜드샵이 있다: https://discordmerch.com/
인디 게임 플랫폼인 디스코드 스토어는 약 1년 하고 19년도에 사업을 종료했다.
- 거대 게임 플랫폼인 스팀과는 연동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스팀 게임까지 한꺼번에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스팀이 인기 게임 위주라면 디스코드 스토어는 숨은 보석 같은 인디 게임 위주로 포지셔닝 했다.
니트로에 게임 구독 서비스를 넣었다. 스토어의 일부 게임을 무료로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 핵심 자원
디스코드의 핵심 경쟁력은
"광고까지 없는데 성능이 좋음"
그 성능으로는 보안성, 서버 안정성, 구독하지 않아도 쓸만한 방송 화질과 통화 음질
그리고 하나 더 덧붙이면 채널, 스레드, 역할 부여 등의 다양한 요소를 통해 서버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점
- 핵심 활동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거 말고 해야 되는 걸 적었는데..
사용자가 많은 만큼 서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편의 기능, 보안성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하고 활성화된 파트너 커뮤니티의 운영을 지원하는 것도 당연한 거다.
부분 유료화 방식은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엉뚱하게 광고를 넣거나 유료 범위를 넓히면 경쟁력을 잃는다.
단, 활성 유저 대비 구매 유도가 적어서 적절한 수익 모델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 이후에 활성 유저가 몹시 늘었고 그에 따라 매출도 늘었지만 이 성장세가 끝나고 성숙기에 들어설 때 쯤이면 구독 모델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얼마나 문제 있을지는 모르겠다. 두 번째 자료를 보면 작년 매출은 3억 달러라고 하는데 지출(특히 서버비)과 비교했을 때 충분한지는 자료를 찾을 수 없었다. 순이익이 얼마인지 알아야 구독 모델이 효과적인가 언제 해야 하나 이런 걸 판단할 여지가 있는데 거참...
자료의 출처가 된 삼성증권 리포트를 살펴보면 블록체인 커뮤니티로 활용하면서 가상 지갑 기능을 추가할 비전을 보는 것 같다.
내 생각인데 파트너 서버 대상으로 굿즈를 판매하게 하고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아니면 서버 테마마다 편의 기능을 판매할 수도 있겠다. 처음 서버를 만들 때 스터디 그룹, 게임, 크리에이터 등 템플릿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데 스터디 그룹에는 출석부 기능을, 게임에는 게이밍 상품을... 이때 여러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게 할지도 모른다. 슬랙, 잔디 등의 협업툴은 피그마, 마로, 구글 드라이브 등 각종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데 디스코드는 협업에만 한정 짓는 게 아니라 슬리드 등 매우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하고 기업 대상으로 수수료를 받아도 되겠다. 카카오톡 비즈니스처럼.
아니면 아예 api와 템플릿, 스킨을 다운받고 공유하는 창구를 만들어도 될 듯 하다. 그 시장 안에서만 광고를 달거나 피그마처럼 창작자가 본인 선택 하에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하되 수수료를 떼가도 되고, 한 달 무료 다운량이나 사용량 등에 제한을 걸어서 니트로 옵션에 추가해도 된다.
서버 부스트에도 이용자가 그 서버 안에서만 니트로 기능을 일부 쓸 수 있게 하는 옵션도 생각해볼만 하다. 예를 들어 사용자 프로필 장식은 니트로로만 할 수 있는데 그 서버 프로필로 설정할 수 있게 하는거지.
또한 중요한 게 악용에 대처하는 거다.
-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 1. 게임 아이디 계약서인 척 http://m.ddaily.co.kr/m/m_article/?no=210253 2. 불법 음란물인 척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98317
- N번방 사태: 보안성을 악용한 사이버 성범죄 http://cn.moneta.co.kr/Service/paxnet/ShellView.asp?ArticleID=2020111617154205088&LinkID=23&Title=%C0%CC%B5%A5%C0%CF%B8%AE&NewsSetID=4681
도촬, 지인 태그 달고 야동 공유하는 서버가 버젓이 살아있다. 나도 트위터에 검색해서 찾아냈다. 이렇게 금방 찾아낼 수 잇는데 왜 안없애고 있지?
- 핵심 파트너
경영: 투자자, 각종 기업 및 브랜드(인증된 서버)
커뮤니티 풀: 파트너 서버(유명 서버), 인플루언서, 파워 유저, 공식 인증은 받지 않은 각종 집단
콘텐츠 구성: 테너(구글 짤방), 트윗모지(트위터 이모티콘) , 봇 제작자 등
- 비용 구조
핵심 비용: 서버비, 개발비, 플랫폼 유지보수비
고정비용: 사무실 임대료, 인건비
변동비용: 파트너십, 인프라, 마케팅 비용 등
여담
처음에는 원티드랩을 하려고 했었는데 선배 기수가 작성한 과제를 발견했다. 멋진 선배님의 과제를 똑같은 아이템으로 하면서도 안 뺏길 자신은 없어서 그냥 프로덕트를 바꿨다. 협업툴 할까 생각도 해봤는데 플로우, 슬랙, 잔디 등 수많은 것 중에서 무얼 해야 할지 갈피를 못잡겠고 해봐야 구독 방식이라 재미가 없어서 관뒀다. 빅카인즈는 별다른 수익 모델이 없고 뉴스토어는 서비스 판매하는 방식이다. 일종의 구독 방식인가?
BMC 각 구성 요소가 리서치 결과 또는 데이터 기반으로 근거와 함께 작성되었는가?
엄연히 이게 평가 항목인데 찾지 못했다. 공식적으로 매출과 이익을 잘 공개 안한다고 그러던데...
자료에선 ipo 공개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게 22년 4월 자료라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다. 못 찾았다.
영어로 어떻게 검색해야 되냐?
그리고 3rd party 요소가 머임?
[더 조사할 부분]
디스코드의 스테이지 채널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1501183&memberNo=6384148
SNS 플랫폼인 스냅과의 차이
협업툴인 잔디와의 차이
관련 사이트
https://www.unicode.org/emoji/charts/full-emoji-list.html
https://apps.timwhitlock.info/emoji/tables/unicode#
디스코드가 쓰고 있는 이모티콘 api 트위모지
bmc 양식: 미로 기본 템플릿
사용하지 않은 bmc 노션 템플릿
https://www.notion.so/c4da8070fecd48adaba2d26056f39b9e?v=6f3ea06e73d4439e8e02e87099aa0add
인증 서버, 파트너 서버 공식 설명
디코 서버 검색
분석 참고 글
디스코드 스토어 소식 기사
https://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16/2019091601438.html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500697
디스코드 장점
https://honeytip.tistory.com/3945
https://byline.network/2022/01/220113/
https://www.ttimes.co.kr/article/2022072818077714546
디스코드가 승리한 방법
https://ianvanagas.com/2020/10/19/how-discord-won/
수익 구조
https://brunch.co.kr/@nanotoly/83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참고
https://blog.kakaocdn.net/dn/bRgjFx/btqCrkIOhdz/vm5R2aiHLhM6r9AeDLQup0/img.png
bmc 설명 ppt
https://slidesplayer.org/slide/11100716/
단순 참고용 원티드랩
https://schatz37.tistory.com/26
https://wantedlab.irpage.co.kr/#/main 원티드 실적
특이점
https://wowtale.net/2022/08/19/44904/ 바이브 최초 가사번역
플로우 최초 OKR 기능
W3D1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과제
비즈니스 모델
'PM 부트캠프(22.12.12~23.03.15) >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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